샤이닝의 사운드 디자인
큐브릭은 이 영화에서 디제제틱 및 비디제제 사운드를 사용하여 현실과 환각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듭니다. 호텔의 텅 빈 복도를 통해 울려퍼지는 대니의 세발자전거 바퀴 소리나 문을 부수는 잭의 도끼 소리와 같은 디제틱 사운드는 불안할 정도로 증폭되어 방향 감각 상실과 불안감을 조성합니다. 이러한 증폭은 일상적인 소리를 파멸의 전조로 바꾸어 관객의 청각 경험을 캐릭터의 고조된 공포 및 불안 상태와 일치시킵니다.으스스하고 윙윙거리는 배경 소음과 같은 비다이어제틱 사운드는 종종 악보와 원활하게 혼합되어 캐릭터의 내부 세계와 외부 세계 사이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소리는 불길한 예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전략적으로 배치되어 호텔 자체가 살아있고 악의적인 것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디에제틱 사운드와 비디에제틱 사운드의 대조는 캐릭터, 특히 Jack Torrance의 심리적 악화를 강조하는 역할도 합니다.이 영화에서 에코와 리버브의 사용은 사운드 디자인의 마스터클래스입니다. 오버룩 호텔(Overlook Hotel)의 광활하고 텅 빈 공간은 소리를 통해 생생하게 구현되며, 모든 발소리와 속삭임이 홀을 통해 울려 퍼집니다. 이 기술은 고립감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심리적 상태를 반영하는 음향 환경을 조성합니다. 예를 들어, 카펫이 깔린 복도의 윙윙거리는 소리에서 나무 바닥의 날카로운 달그락거리는 소리로 바뀌는 Danny의 세발자전거 소리는 호텔의 으스스하고 변화하는 성격을 강조합니다.리버브는 캐릭터가 호텔의 초자연적 요소와 상호 작용하는 장면에서 큰 효과를 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Gold Room에서의 유령의 만남은 미묘한 잔향을 사용하여 초자연적인 느낌을 주며 Jack과 유령 바텐더 Lloyd 사이의 대화는 친밀하면서도 당황스러울 정도로 멀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청각 조작은 타자감을 강화하고 이러한 상호 작용의 초현실적이고 꿈같은 특성을 강조합니다.이 영화의 폴리 작업은 영화의 사운드스케이프에 깊이와 질감을 더해주는 모범적입니다. 예를 들어 잭의 타자기 소리는 그의 점점 더 광기를 나타내는 상징이 됩니다. 날카롭고 반복적인 건반의 딸깍거리는 소리는 불안한 리듬으로 장면을 강조하며, 이는 Jack의 강박적인 광기의 하강을 반영합니다. 마찬가지로, 호텔 마루판의 삐걱거리는 소리와 멀리서 들려오는 바람의 울부짖는 소리는 호텔의 억압적인 존재감을 끊임없이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영화에서 폴리의 가장 상징적인 용도 중 하나는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고 피의 해일을 방출하는 소리입니다. 본능적으로 흐르는 액체의 흐름은 거의 초현실적일 정도로 증폭되어 시각적으로 충격적인 만큼 음향적으로도 압도적인 순간을 만들어냅니다. Foley 작업의 세부 사항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영화의 청각적 요소가 시각적 요소만큼 공포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보장합니다.
음악활용
Wendy Carlos와 Rachel Elkind의 음악은 이 영화에서 중요한 요소로, 영화의 불안한 영상에 대한 청각적 대응을 제공합니다. 음악은 전통적인 오케스트레이션과 전자적 요소를 결합하여 시대를 초월하고 초자연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특히 Moog 신디사이저의 사용은 영화의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향상시키는 섬뜩한 불협화음을 추가합니다.Hector Berlioz의 Symphony Fantastique를 각색한 메인 테마는 음악이 영화의 분위기를 설정하는 데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완벽한 예입니다. 주제의 잊히지지 않는 멜로디와 불협화음의 하모니는 즉시 불안감을 조성하고 다가올 공포를 예고합니다. 음악은 단순한 반주가 아니라 스토리텔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청중의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내고 중요한 순간에 긴장감을 고조시킵니다.큐브릭이 "샤이닝"에서 클래식 음악을 사용하여 영화의 사운드스케이프에 또 다른 복잡성을 더했습니다. Bla Bartk, Gyrgy Ligeti 및 Krzysztof Penderecki와 같은 작곡가의 작품은 큰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그들의 모더니스트 및 아방가르드 구성은 영화의 광기와 초자연적 주제를 완벽하게 보완합니다. 이러한 선택은 현실과 환각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장면, 캐릭터의 심리적 불안정성을 반영하는 불협화음과 무조의 특성에서 자주 사용됩니다.Bartk의 현악기, 타악기,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은 영화에서 눈에 띄게 등장하는데, 그 으스스하고 단편적인 멜로디는 가장 긴장감 넘치는 장면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미로 같은 산울타리 미로 추적에서 이 작품을 사용하면 등장인물과 관객 모두가 경험하는 긴장감과 방향 감각 상실이 증폭됩니다. 마찬가지로 Ligeti의 Lontano와 Penderecki의 The Awakening of Jacob 및 De Natura Sonoris는 이야기의 초자연적 요소를 강조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그 잊히지지 않는 불협화음의 소리 풍경은 영화의 공포와 광기에 대한 탐구에 적합한 배경을 제공합니다.영화 사운드 디자인의 가장 효과적인 측면 중 하나는 침묵과 소리의 부재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큐브릭은 침묵이 소리만큼 강력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사용하여 강렬한 서스펜스와 기대감의 순간을 만들어냅니다. 오버룩 호텔의 조용한 장면은 소리가 없기 때문에 관객이 가장 작은 청각적 세부 사항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때문에 거의 감지할 수 있는 긴장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대니가 세발자전거를 타고 호텔 복도를 지나가는 장면은 침묵이 서스펜스를 구축하는 데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카펫과 나무 바닥 사이를 오가는 세발자전거 바퀴의 리드미컬한 소리는 긴 정적과 병치되어 불안과 기대감을 자아낸다. 대니가 유령 같은 그레이디 쌍둥이를 만났을 때, 세발자전거의 소리가 갑자기 사라지자 순간의 충격과 공포가 증폭됩니다. 침묵과 소리를 능숙하게 조작한 이 작품은 청각적 요소를 사용하여 영화의 심리적 영향을 강화하는 큐브릭의 능력을 강조합니다.
청각기술
의 주변 소리 풍경은 영화의 분위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세심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멀리서 들리는 보일러실의 윙윙거리는 소리부터 복도에 울려 퍼지는 희미한 속삭임까지, 풍부한 주변 환경의 소리를 통해 호텔 자체가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소리는 눈에 보이면서도 초자연적인 장소감을 조성하여 청중을 Overlook Hotel의 억압적인 환경에 몰입시킵니다.환경음의 사용은 호텔이 그 자체로 생명력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장면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건물의 불안한 삐걱거리는 소리와 신음소리는 넓고 텅 빈 공간의 으스스한 고요함과 결합되어 호텔이 지켜보고 기다리고 있는 악의적인 존재라는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청각적 배경은 영화에 널리 퍼진 공포와 기대감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이 영화의 각 주인공은 내러티브에서 그들의 심리적 상태와 역할을 반영하는 고유한 사운드 큐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잭 토런스가 광기에 빠지는 과정은 타자기의 공격적인 딸깍거리는 소리부터 문을 부수는 도끼의 불길한 포효 소리까지 점점 더 불규칙하고 폭력적인 소리로 특징지어집니다. 이 소리는 Jack의 점점 커지는 불안정성과 공격성을 반영하기 위해 증폭되고 왜곡됩니다.반면에 Danny는 상상 속의 친구 Tony의 속삭이는 목소리, 호텔에 있는 초자연적인 주민들의 잊히지지 않는 울림과 같은 더 미묘하고 신비한 소리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청각적 요소는 Danny의 취약성과 호텔의 어두운 역사에 대한 그의 독특한 연결을 강조합니다. Wendy의 캐릭터에는 아들의 멀리서 울부짖는 소리부터 점점 더 위험해지는 호텔을 탐색할 때 그녀를 둘러싸는 불길한 침묵에 이르기까지 그녀의 고립과 두려움을 강조하는 소리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청각적 관점과 몰입감: 큐브릭의 청각적 관점 사용은 관객을 영화 세계에 몰입시키는 핵심 요소입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종종 캐릭터의 주관적인 경험을 반영하여 관객과 화면상의 액션 사이에 친밀하고 즉각적인 연결을 만들어냅니다. 이 기술은 사운드 디자인이 청중을 입장에 놓이게 하기 때문에 캐릭터가 극심한 두려움이나 혼란을 겪고 있는 장면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예를 들어, Wendy가 모든 일과 놀이가 없으면 Jack을 둔한 소년으로 만든다라는 반복적인 문구로 가득 찬 Jack의 타자기를 발견하는 장면에서 사운드 디자인은 그녀의 커져가는 공포를 반영하도록 전환됩니다. 그녀의 숨소리는 더욱 뚜렷해지고, 멀리서 들려오는 호텔의 소음이 그녀에게 가까워지는 것 같아 밀실공포증적인 공포감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청각적 관점의 사용은 장면의 감정적 영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청중의 참여를 심화시킵니다.